거의 15년 된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Fujifilm FinePix A800 입니다. 그때 당시에는 꽤나 값을 주고 구매 했지만, 그간 이쪽 계열의 기술 발전으로 인하여 지금은 성능으로는 비교할 수 없지만, 찍어보면 그 나름 옛날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 입니다.
장모님 댁에 모셔 놓았다가, 우연하게 발굴(?) 되어 둘째가 가끔씩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때 당시로는 꽤나 큰 LCD 모니터 입니다. 그리고 단순하며 직관적인 조작 방법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한 디지털 카메라 입니다.
그리고, 메탈 실버 색으로, 요즘 시커먼 DSLR 이나 스마트폰 보다, "이것이 디지털 카메라다!" 라는 느낌이 있습니다.
여러 각도에서 찍어 봤습니다.
1. Disassembly
이미 생산 뿐만 아니라, 서포트 종료로 EOL 이 되어 있어, 뭔가 AS 를 받는다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밑면은 3각과 4각 나사가 사용 되었습니다.
한쪽 고정 면은 4각이군요.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은 3각 나사로 되어 있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각질과 기름으로 오염되어 있습니다.
그간 아이폰 배터리 자가 교체를 위해, 대체 배터리를 구매 해왔다 보니 작은 별나사, 3각, 4각 드라이버는 여러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보기에 튼튼한 놈을 하나 골라서 작업해 줍니다.
위의 3각 드라이버 외에, 이번에 사용된 기구들 입니다.
나사를 모두 풀고, 헤라를 틈에 넣고 살살 달래 가면서 들어 올리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다만, 오디오 잭 있는 부분은 단자가 조금 튀어나와 있어서 걸려 있으니, 살짝 케이스를 당겨주면서 빼내면 됩니다.
뚜껑과 밑판 분리되었다고 바로 당기면 안되고, LCD 와 조그다이얼과 연결된 flex cable 을 먼저 분리해 줘야 합니다. 예민한 케이블이니 조심조심 작업 합니다. 조그다이얼 케이블은 힘으로 밀어 넣는 구조라서 조금 힘을 주면서 빼야 합니다. 정말 살살 작업하여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LCD 커넥터는 플라스틱이 뉘여 지면서 고정하는 방식이어서, 커넥터 위에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을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작업하기 편하게, 먼저 조그다이얼을 분리하고, LCD 쪽을 작업하면 됩니다.
그 후에, 전체적으로 PCB 고정 볼트를 제거하면 전체가 분리될 듯 합니다.
2. ICs
사용자 매뉴얼이 아닌, Service Manual 을 찾으면, 자세한 분해 및 PCB 정보를 알 수 있으나, 찾을 수 있으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Service Manual 들을 우선 올려 봅니다.
* FinePix A800 Onwer's Manual
* FinePix A400/A500
* FinePix A600
* FinePix S5000
PCB 번호가 OPC 1298MR 이라는 번호가 적혀 있네요.
Main chip 은, 후지필름의 커스텀 칩으로 보입니다. FF4203 이라고 하네요. 인터넷을 통해 알아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이상의 정보는 찾을 수 없네요.
* Component name in database: FF4203
* Component type: Primary DSP/CPU and (RAM)
* Used in:
Fujifilm A610; Fujifilm A800; Fujifilm A820; Fujifilm A900; Fujifilm A920;
여기도 커스텀 chip 으로 보입니다. MD2174 도 찾아 봤습니다.
꽤나 여러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 되었었네요.
* Component name in database: MD2174
* Component type: CCD driver, CCD row driver, (CCD marking)
* Used in:
Fujifilm A330; Fujifilm A400; Fujifilm A500; Fujifilm A600; Fujifilm A610; Fujifilm A700; Fujifilm A800; Fujifilm A820; Fujifilm A900; Fujifilm E550; Fujifilm E900; Fujifilm F10; Fujifilm F11; Fujifilm F410; Fujifilm F700; Fujifilm S20; Fujifilm S3100; Fujifilm S5000; Fujifilm S5100; Fujifilm S5600; Fujifilm S7000; Fujifilm S9600; Fujifilm Z1; Fujifilm Z2;
추가로 찾은 아래 그림에 의하면 Timing Generator / Driver 라고도 합니다.
* Under the Hood of Fuji’s A330: Analog links to digital pictures
오실레이터는 48 MHz 로 보입니다. 정말 작은 SMD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기능들이 IC 에 집적이 많이 되기 전이라서 그런지, 조밀한 부품이 빼곡히 자리하고 있습니다.
F1194 chip 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 옆에 있는 A711K 라는 소자는 유리로 덮여 있는 듯 한데 궁금하군요.
FF1201 도 딱히 정보를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AD80162 에 대한 정보는 얻을 수 없었으나, AD8016 까지는 다음과 같은 spec. 이었습니다. 다만, 이 AD8016 은 "xDSL line driver that features full ADSL central office (CO)" 이라고 표기되어 있어, 예전 디지털 카메라에 적합한 chip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찾은 Datasheet 는 올려 봅니다.
분해하는 와중에 줌 다이얼을 돌려 봤는데, 유격이 조금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오랜 동안 손가락으로 조작하다 보니, 유분기와 먼지 등이 들어가고 힘이 가해지므로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듯 보였습니다. 돌려보면 손끝으로 전달되는 자글자글한 느낌도 있고요. 아마도 접촉 불량이 문제로 판단 되었습니다.
Flex cable 들을 제거.
네 귀퉁이를 잡고 있는 볼트를 모두 제거하면, main board 가 분리 됩니다.
메인보드 안쪽 입니다. 스피커가 연결되어 있어서 힘을 주지 않고 살살 스피커를 올리면 완전히 분리가 됩니다.
삼성램이 들어가 있네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 K4S561632H - 16Mx16, 256Mb H-die 4Banks, 8K/64ms SDRAM
* K9F5608U0B - 32Mx8 Bit, 16Mx16 Bit NAND Flash Memory
문제일 듯 한 셔터 모듈은 나사 하나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렌즈 모듈은 나사가 하나 조립할 때부터 누락되어 있었던 듯 하네요.
가지고 있던 나사 중, 가장 비슷한 놈을 꼽아 주기로 합니다.
3. Shutter Module
문제일 것이라 생각되는 셔터 모듈만 따로 분리하여, 접점 부활제인 BW-100 을 충분히 뿌려 주면서, 버튼을 눌러 보고 다이얼을 돌려 봅니다. 까끌까끌한 느낌이 없어질 때 까지 뿌려주고 돌려주고 눌러줬습니다. 마무리는 100% 알코올로 세척했습니다.
4. Lens Module
혹시, 렌즈 쪽에 냉납이 원인으로 발생한 고장일 수 있으니, 렌즈부의 납땜 부분을 면밀히 확인해 줍니다.
위는 모터 부분이고, 아래는 센서인 듯.
Flex cable 쪽도 잘 관찰 합니다.
여기도 다른 모터 부분인데, 모두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Reflow 해도 되지만, 괜히 건드렸다가 일이 커질 수 있으므로, 괜찮아 보이면 그냥 놔두기로 합니다.
전부 분해하면 이렇게 됩니다.
5. Reassembly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고 되뇌이며 조립했더니, 나사 하나가 남습니다!!!! 헉!!!
다시 커버를 벗기니 제일 마지막 나사를 조여주지 않았네요. 전체를 다시 분해할 필요가 없어서, 휴... 다행.
참고로 외부 나사는 전부 록타이트 너트 고정액을 발라서 채결 하였습니다. 지속되는 진동과 충격에 어느정도 내성을 가지고 버텨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고장 증상은 말끔히 해결 되었습니다. 성공.
6. Firmware
인터넷에서 조사를 해 보니, firmware 업데이트를 통해서, SD 카드 최대 용량 제한인 2GiB 에서 풀어준다고 합니다. 다만 사이트를 확인해 보니, 모든 서비스가 EOL 이라서 펌웨어 파일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든 한번 구해 봐야 겠네요.
FIN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