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Fartech Flip Clock 수리기

1. Flip Clock

예전부터 플립 시계 - 파닥파닥 거리면서 숫자가 바뀌는 시계를 가지고 싶었습니다.


마침 당근에 고장난 놈이 나와서 바로 업어왔습니다. 자정을 넘기면 자동으로 날짜가 바뀌어야 하는데, 고장이 났다는 군요. 원래 주인분은 수동으로 넘기다, 결국 새걸 마련하려고 하신다 했습니다. 그리 큰 고장은 아닌 듯 합니다. 수리 예상은 다음과 같이 세웠습니다.

 - 톱니에 이상이 있으면 사이즈에 맞는 톱니를 구해서 교체
 - 전기적인 이상이면, 아마도 냉납 현상 > 새로운 납으로 땜하여 처리
 - 모터의 이상이면 모터를 교체




2. Exterior

포장박스 그대로 받았습니다. 가로 세로 32Cm 크기이고 제품 번호가 AD-640 입니다.


디자인은 대만에서 하고, 생산은 중국이네요. 대만과 중국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꽤나 아이러니한 조합 입니다.


뒷면 입니다. 시계용 건전지 한개와, 플립들을 움직여주는 모터용 건전지가 덮개 아래에 들어갑니다.


간단한 self test 설명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11:30 ~ 12:00 에 일자가 변경되는 준비를 하니, 문제를 확인하려면 시간을 11:30 에 놓으라고 합니다. 괜찮은 성능의 AA 건전지를 사용하라고 권장되어 있네요. High quality alkaline 건전지일 경우, 1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표기되어 있네요.


AA 보다 한단계 큰 건전지가 덮개 밑에 들어갑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건전지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모터를 움직이다 보니,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네요. Step 모터일 경우는 컨트롤러가 추가로 들어가야 하지만, 조금 더 저전력으로 운용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월, 날짜, 요일, AM, PM 은 모터로 움직이지만, 해는 수동 입니다 :-)


뒷판 위 부분에 소켓이 있습니다. 원래 제품이 이런지는 모르겠지만, 지퍼팩으로 숫자판들이 모아져 있네요.


숫자 교체용만 보면, 9999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3. Disassembly

구조는 매우 간단하여, 단순히 나사를 분리하면 되겠습니다. 숨겨진 나사라던지, 별모양 나사는 없습니다.


나사를 전부 제거하고 살~짝 들어 올리면 뒤판과 분리가 됩니다.


건전지 연결선이 그리 넉넉하지 않아, 뒤판을 들어 올리면서 커넥터들을 분리해 가야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선들을 모아서 지나가게끔 만들어진 골에 고정 핀을 뽑아 줍니다.


선 고정핀 두개를 뽑아 주면 어느정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느슨하게 됩니다.


요일과 날짜판 옆에 큼지막한 기어가 달려 있네요.


고장이 날짜판이 자동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날짜 기어부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날짜판을 분리해 줍니다. 달을 표시해 주는 플릿 판과 같이 붙어 있는 고정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정확한 방향이 맞게 모터와 맞물리도록 여러 모양의 홈이 만들어져 있고, 딱 한가지 방향으로만 물리게끔 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예상되는 기어부에 도달 했습니다.


기어 노브도 플립판과 마찬가지로, 딱 한가지 방향으로만 물릴 수 있게 맞춰져 있습니다.




4. Faulty Gear Module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어부 입니다.


솔직하게 박혀있는 나사들을 제거해 줍니다.


나사를 모두 제거해도 분리가 안되는 원인은 밑에 있는 받침대가 양면테이프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살살 분리해 줍니다.


분리 완료.


모터의 전선은 짧게 이어져 있어, 설계 당시 지나가게끔 만들어 놓은 길이 아니라, 지름길로 지나가고 있네요.


수동 변경패널의 금속과 접촉된 부분이 갈려 있습니다. 수동으로 매일 날짜를 맞추셨다는 원래 주인분의 이야기를 통해 뒷받침 되네요. 접촉부 핀의 한 장소만 닫게 하는게 아닌, 면으로 접촉하게 만들었으면 어떨까 했습니다.


모터에서 내려온 선이 가까스로 전원 + 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거 아낀다고...


우선, 모든 단자를 통전 시험으로 확인 했습니다. 전기적인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자세히 보면 Ground 부분과 + 전원 부분의 납땜이 조금 허술해 보입니다.


전원이 나가는 부분의 Ground / + 부분도 새로 납을 입혀 주고, + 선의 바로 옆 단자와의 short 를 방지하기 위해 캡톤 테이프를 붙여서 분리를 확실하게 해 줍니다.


사진을 찍지 못 했지만, 기어부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해 구리스를 조금 발라 줬습니다. 너무 많이 바르면, 나중에 오히려 저항이 강해지거나 내부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조금만 발라 줬습니다.




5. Wire Tube

뒷판 분리하다 확인한 것인데, 전선 하나가 나사 이음새 부분에 말려들어가 있어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시간에 쫒겨서 작업하고, 원가 절감을 위해 넉넉하게 선을 사용하지 않은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ON/OFF 스위치와 연결된 선도 짧아서, 텐션을 많이 받았는지 조금 구부러져 있습니다.


납을 제거하여 수축튜브를 넣고, 다시 납땜 채결한 후, 수축튜브로 감쌓아 줬습니다.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고정된 방향으로만 조립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이후의 조립은 간단하였습니다.




6. Flip Interference

몇가지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윗 부분의 지나가는 선들과 플립들의 간섭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을 발견 했습니다.


반대편은 전선을 넉넉히 하여, 간섭을 일으키지 않도록 멀리 돌아가도록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날짜 부분은 전선 원가를 낯추려고 했는지, 짧게 가져가면서 바닥에 고정되는 핀도 꽂아 놓지 않았군요.


전선을 정리하여 Flip 보드와 간섭이 잃어나지 않도록 조치 했습니다. 기어 모듈을 잘 장착하고, 전선과 다이얼일 서로간에 간섭이 발생되지 않도록 모듈 옆으로 선이 지나가도록 했습니다. 나머지 조립 작업 분해의 역순.




7. On The Wall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지 못 했으나, 분해 조립과 납땜 보강, 그리고 전선 보호 등을 통해 정상 동작 하게 되었습니다.


벽에 걸어 놓으니, 조금 큰 감이 있으나, 모던한 느낌을 내기에는 확실한 제품인 듯 합니다.


두꺼운 클리어 앞뚜껑 덕에 볼륨감과 시크한 분위기 연출이 잘 되어 있습니다.


고장이 났었던 날짜 변경 부분이 해결된 확인용 동영상 입니다.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