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스타벅스 랜턴 개조기





1. Starbucks Lantern

아마, 한국 스타벅스에서만 진행하는 프리퀀시 이벤트 중, 증정품으로 받은 랜턴이 있습니다.
불빛도 이쁘고, Bluetooth 스피커도 있는데, 건전지로 동작합니다.


물론 USB Type-C 플러그도 있어서, USB 를 통해 전기를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건전지와 USB 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내장 배터리가 없어서 이동용으로 사용시에는 건전지를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Bluetooth / 랜턴 제품에 내장 배터리가 없다니. 제품 기획자가 누구인지 궁금해 집니다.



2. Disassembly

바닥면의 나사를 풀어서 분해를 시작합니다.


저놈이 메인보드로 보입니다.


밑판은 건전지 수용용으로, 1.5V AA 건전지 세 개가 들어갑니다.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총 4.5V 를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Parts

메인보드 입니다. SOUNDFORCE 회사에서 제조한 것으로 보이는데, 구글링 해도 이와 같은 보드를 찾을 수 없는 것이, 이번 이벤트 전용으로만 만들어진 듯 합니다. (하긴 누가 이걸 사용하겠...)


전원쪽에 장착된 chip 입니다. LTK8002D.


메인 chip 인, JL 사의 AB20BP06902-69D4.


구동 오실레이터는 24 Hz.


몇 개의 레귤레이터 및 저항 / 캐패시터 SMD chip 들.


알리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S4 diode. 전반적으로 엄청 저렴한 부품들 입니다.




4. Power Line

아래는 USB-C 의 Pinout 구성 입니다. 적어도 12개의 pin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랜턴 메인보드의 USB-C 연결부 입니다. 사용하는 다리는 5V 와 Ground 뿐입니다. Type-C 다리도 8개 버전을 사용 했습니다. 이는 PD 충전을 지원하는 요즘의 USB-C 충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구조 입니다.

그냥 USB-A 타입에서 5V 를 뽑아서 USB-C 타입 플러그로 전원만 사용하겠다는 구조 입니다. 그럼 굳이 USB-C 로 할 필요가 없이 USB mini 나 micro 로 하면 되었을 것을 복잡하게 USB-C 로 되어 있습니다.


USB-C 를 통해 5V 가 전달되면, 배터리와 연결된 충전 보드로 흐르게끔 해야 하므로, 5V 라인을 커터로 끊어 줍니다.


USB-C 의 플러그를 꼽을 때, 위 아래 바뀌어도 전선 한개로 동일하게 5V를 받을 수 있도록 점프선으로 연결해 줍니다.


양쪽 끝은 접지이고, 중간은 5V INPUT, 그리고 Battery 보드에서 출력 부분을 아까 끊어준 윗 부분에 probing 용 포인트에 납땜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USB-C > 배터리 보드 INPUT > 배터리 보드 OUTPUT 순서로 회로가 연결 됩니다.


5V INPUT 부분은 아까 점프선을 연결 했으니, 양쪽 중 한쪽에만 배터리보드 INPUT + 와 연결해 줍니다.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선을 땄습니다. 고정된 선이 흔들리지 않게 캡톤 테이프로 고정.




5. Battery Board

배터리 충전/방전 보드는 여러 과정을 거친 다음, 아래 제품을 사용 했습니다. 이 보드의 자세한 선정 과정은 아래 글에 올려 놨습니다.


알리에서 구매 했습니다.

* 5 pcs Micro USB 5V 1A 18650 TP4056 Lithium Battery Charger Module Charging Board With Protection Dual Functions 1A Li-ion


도착한 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3.7V / 4.2V 의 배터리를 5V 로 변경하기 위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 자 단자에 드라이버로 돌려서 5V 로 맞춰 놓습니다.


INPUT 부분은 USB-C 단자와 연결하고, 배터리는 BAT+/- 쪽에 연결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VOUT+/- 를 출력 부분과 연결 했습니다.


랜턴의 메인보드와 연결된 모습 입니다.




6. Assembly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긴 한데, 이번에는 배터리 공간이 잘 나오나 확인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그렇게 크지 않아, 비어있는 공간에 안착시키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밑 뚜껑을 닫을 때에는, 필히 건전지와 연결된 전원은 절대 연결하면 안됩니다. 건전지를 동시에 사용하면 안되는 사양이니 어쩔 수 없습니다.


USB-C 를 통해 충전도 잘 됩니다. 선들을 모두 연결하고 조립을 마칩니다.




7. Final Check

Bluetooth 스피커도 있으니, pairing 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기기 인식이 되며, pairing 도 문제 없습니다. 정식 명칭이 STARBUCKS SINGING LANTERN 이었군요.




8. Fin

건전지를 꼽지 않은 상태로 랜턴 불빛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 교환 걱정 없이, 충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 랜턴으로 개조 완료 되었습니다.


조금 아쉽다면, 리튬 이온 배터리 용량이 그리 크지 않아서, 그리 오래 못 간다는 점. 나중에 필요하면 대용량으로 바꿔주면 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