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Car charger for VX-8 구입기



일전에 VX-8D 에 대한 간단 사용기를 올렸었습니다.

* Hardware | VX-8D transceiver 간단 사용기

기본 배터리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짧아, 차량용 DC12V 를 직접 꽂아 주는 어뎁터를 구입해 봤습니다.



1. Car Charger 

VX-8D 의 제조사에서는 런칭하지 않은 제품이지만, 중국에서 말 그대로 "그냥" 만든 제품 입니다. 의외로 활용도가 있으며, 그렇게 고가의 제품이 아니라서 덥썩 구입.

* YAESU SBR-14LI Car Charger Battery Eliminator DC12V for Yaesu VX-8R VX-8DR VX-8GR FT-1DR FT1XD FT-2DR radio FNB-102LI FNB-101Li


잘 도착.




2. Appearance 

무리 없는 포장. 뭐 특별히 예민한 부분은 없어, 간단 포장이 문제 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


iFREQTECH 이라는 처음 보는 회사 명. 배터리 용량이 표시되어 있는 씰이지만, 의미 없죠.


자동차에서 DV12V 와 연결되어 전기가 들어오는 부분은 그냥 드릴릴 해서 뚫어 놓았고, 플라스틱에 구멍을 내면서 배출된 찌꺼기가 그냥 남아 있네요.


시거잭에 꼽히는 부분.




3. Compare

배터리와 비교해 봤습니다. 전원 핀 위치나 클립 부분 등, 정확하지는 않지만 거의 동일하게 구현해 놨습니다. 로고는 삭제되어 있네요.


안쪽에 붙어 있는 스티커와 비교해 보면, 폰트나 비율이 많이 다르긴 합니다.


가장 많이 다른 부분은 허리띠에 차는 클립 연결 부분 (사진에서 가운데) 이 가장 다릅니다. 잘 연결 될 지는 모르겠으나, 자동차 배터리 사용시는 필요 없으므로 활용성은 없습니다.


밑부분은 비슷 하네요.


무전기와 연결해 보면, 본체와 어뎁터 사이가 좀 뜹니다. 배터리의 경우는 어느정도 방수를 위해서 밀착되는데, 이것은 전혀 되지 않습니다. 어차피 자동차 안에서 주로 사용할 것이라 그리 큰 문제는 안되겠습니다.


본체와 연결시 반대쪽 모양. 이 쪽은 조금 덜 떴네요.


내부가 궁금하여 분해해 보려 했으나, 볼트는 찾을 수 없었고, 그냥 강력 접착제로 붙여 버린 듯 합니다. 무리해서 열게 되면 하우징 손상이 될 듯 하여, 여기서 단념.


아마 DC12V 를 7.4V out 정도로 가변하는 조그마한 PCB 회로 하나 정도 들어 있을 듯 합니다.



3. Test

주말에 지하 주차장 가서 실제로 테스트 해 봤습니다.


배터리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는 전압은 7.4V 인데, 자동차에 꼽아서 인입되는 전압은 8.18V 네요.


실제 사용되는 배터리도 안쪽은 8V 를 살짝 넘는 수준이군요.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배터리 바깥 쪽 단자는 7.51V 나옵니다. 아마 요것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만, 측정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기기와 연결해 봤습니다. 문제 없이 동작. 이제 자동차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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