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Lenovo Smart Tab M10 수리기

1. Out of Order

Lenovo Smart Tab M10 화면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회사 동료가 수리해 보라고 던져 줬습니다.


일단, 충전이 되지 않았고 화면이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2. LCD

일단 LCD 가 분리되어 있으니, 제품 번호를 기록을 위해 남겨 놓습니다.


TV101WUM-LL3 라네요.


LCD 가 붙어있던 접착제 흔적이 끈적이고 다시 체결 하기에는 약하니, 일단 기존 접착 흔적들을 제거해 줍니다.


100% 이소프로폴 알콜을 뿌려서 제거를 시작합니다.


쉽게 제거가 됩니다.


쓱싹 쓱싹 모두 제거 했습니다. 역시 100% 이소프로폴 알콜!


세척은 잘 했으나, 물티슈 쓰레기가 넘 많이 나왔네요.


LCD 쪽에도 끈적이가 남아 있어서, 제거해 줍니다.


동일하게 100% 이소프로폴 알콜 로 잘 제거해 줍니다. 뒤에 이 작업이 문제가 생깁니다.




3. Disassembly

앞면의 LCD는 분리되어 있으니, 후면과 메인보드를 분리해 봅니다. 헤라를 이용하여 틈을 공략하니 뒷판은 쉽게 분리가 되네요. 군데군데 상처가 나 있는 것을 보니, 수리 시도의 흔적이 보입니다.


후면 커버를 벗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베터리는 L18D1P32 모델이고, 4850mAh 의 용량 입니다.


어디가 고장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며, 분해를 더 진행해 봅니다.


위의 사진에서 왼쪽 밑 부분은 WiFi 안테나 고정 브라켓 인데, 아래와 같이 분리 됩니다. 따로 잘 보관 합니다.


Flex cable 들도 채결 힌지를 잘 찾아서 분리합니다. 힌지가 앞쪽이 있는 것, 뒤쪽에 있는 것 등, 여러 종류 입니다.


상부 카메라와 메인보드 연결된 케이블도 분리 합니다.


배터리 커넥터도 분리 합니다.


어디 결손 되거나, 긁힌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없네요.


메인보드 근처 나사를 모두 제거해도 분리되지가 않습니다.


보드를 고정하는 힌지들이 여기저기 있군요.


밖으로 힌지를 밀어 내면, 보드가 조금씩 들려 빠져 나오기 시작합니다.


여기도 걸쇄가 있네요.


모두 잘 분리하면, 메인보드가 분리 됩니다. 기기 전체 면적 대비, 메인보드는 꽤나 작습니다.


이렇게 생겼군요. 카메라 쪽 입니다.


USB 포트와 오디오잭 부분입니다.




4. LCD Connector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확인해 봅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았으니, LCD 커넥터 부분을 확인해 봤습니다.


Flex cable 연결 커넥터에 문제가 있을 줄 알았는데, 다행이 문제될 곳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응? 커넥터를 보니, 이빨이 빠져 있네요.


확인을 해 보니, 동판 하나가 완전히 날라 갔습니다.


대체할 수 있는 부품을 파는지 확인을 위해 품번을 확인해 봅니다.
P102F-LCM / PFC-V1.3 / Version C 등의 문구들이 보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니, X605F LCD connector 라는 제품명이 있네요.

* Main Board Motherboard Connector LCD Display Flex Cable For Lenovo Tab X505 X605 X606 X605F X605FC X606F X705F TB-X605F 10.1''


바로 주문 고고 입니다. 그리고 잘 도착 했습니다.


이 부품은 잘 고장나나 보네요. 비슷해 보입니다.


원본이 고장난 부분을 확인해 봤습니다. 깔끔 하군요.


확인해본 김에, 반대쪽도 확인해 봅니다. 제품에 문제 없습니다.


비교샷. 양면 테이프 부분도 동일하게 구현되어 있네요.


반대쪽 비교샷 입니다. 커넥터 삽입/제거 작업용 플라스틱 빼고는 쉴드/동판 모습도 동일합니다.




5. USB Connector

충전이 되지 않은 것은, USB 충전 포트 문제가 거의 확실 합니다.


USB 부분을 분해 전에도 확인해 봤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USB Type-C 의 왼쪽 pin 하나가 소실 되었네요. 이것 때문에 충전이 안되었던게 아닌가 합니다.


다만, 반대쪽은 문제 없어 보입니다. USB Type-C 는 상하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어떻게 끼우든 대칭이 되어 문제가 없을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닐 수도 있겠습니다.


교체를 위해 우선 열풍기로 메인보드에서 분리 합니다.


분리된 USB 포트 입니다. 완전히 납이 녹지 않은 상태에서 살짝 힘을 줘서 분리 했더니만, 동판이 같이 딸려 나와 버렸습니다.


이 USB 포트는 조금 특별해서, 아무거나 붙일 수 없더군요. 아래 사이트에서 찾았습니다.

* 5Pcs USB Charger Charging Port Plug Dock Connector Jack For Lenovo S5 K520 Tablet TB-X605F X605L X605F X605M Type C Contact


잘 도착 했습니다.


AliExpress 에서 오는 것은 오배송이 많아서 걱정 했는데, 이번에는 한번에 제대로 왔습니다.


하나만 필요한데, 5개짜리밖에 보이지 않아 5개 묶음을 구입 했습니다.


부품을 확인 해보니, 정확하게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케이싱과 단자가 딱 M10 보드에 맞는 놈 입니다.


입력부도 잘 되어 있습니다.


기판 단자 동판이 거의 대부분 소실 되었지만, 양 끝의 +/- 와 중간 부분 하나는 남아 있어서 살았습니다.


다만, 중간에 서로 연결되어야 하는 부분이 없어져서 리드선 하나를 붙이는데 2시간 정도 걸렸네요.




6. Assembly

LCD 와 메인보드와 잘 연결 했고, 캡톤 테이프로 마감 했습니다.


앞면에 LCD 를 붙여야 하기 때문에, 예전에 구입해 놨던 양면 테이프를 발랐습니다.


쳐발쳐발.


제대로 고정 하면서 붙이도록 한쪽만 살짝 때어 내고 붙입니다.


원하는 위치가 되면, 밖에 삐져 나와 있는 실을 제거해서 확실히 고정 합니다.




7. Oops

전원 충전도 잘 되고, 부팅 잘 했습니다. 만...


액정 안의 색이 물결 칩니다. 액정이 일부 녹았네요.


이건, 100% 이소프로폴로 세척할 때, 알콜이 액정 안쪽까지 스며들면서, 액정을 녹여 버렸네요.


USB 충전 단자와 LCD 커넥터는 잘 수리가 되었으나, 수리하면서 과한 알콜 사용으로 액정이 맛 가버렸습니다. ㅠㅠ

아래는 동작 확인 입니다. 동작 자체는 문제 없네요.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