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Macbook Air M1 액정 수리기

1. She's Gone

Macbook Air M1 2020 의 LCD 모니터가 박살이 났습니다. 내돈... ㅠㅠ




2. Disassembly - Back Cover

AliExpress 에 보면, LCD Panel 만 교체할 수도 있고, 통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LCD Panel 만 교체할 경우, 분해를 위한 도구들도 따로 팝니다. 일단 LCD 뚜껑을 제거 해야 합니다. 먼저, 백커버를 제거.


볼트가 꽃무늬 별나사 이군요.


다행히 별나사를 가지고 있어서, 가지고 있는 별나사로 제거 합니다. 규격은 TP3.


볼트를 모두 제거하고, 밀폐를 위하여 고무로 압착되어 있으니, 헤라를 넣어서 벌여 줍니다. Macbook Pro 는 뒷 뚜껑을 벌린 다음, 위쪽으로 당겨야 빠지는데, Macbook Air 는 그냥 분리 됩니다.


백커버를 분리하면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우유를 한번 엎질러서, 그 흔적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그때, 급하게 털고 제습기 위에 올려 놔서 살아 나긴 했는데, 위험했던 경험 입니다. 향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분해할 수 있는 드라이버들은 가지고 다녀야 할 것 같아요.


음료수가 고여있던 곳에 끈적한 것이 남아 있습니다. 이참에 물티슈로 청소해 줍니다.


여기도 흔적이, 여기저기 흔적이 있습니다.


백커버쪽을 보니, 분혹색 흔적이 있네요. 수리 기사들이 저것을 근거로 침수 이력을 확인한다고 합니다. 물이 들어올 만한 곳에 묻혀 놓고, 마킹이 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우유를 쏟고 건조 하더라도, 아래와 같이 흔적이 남으니, 침수 시에는 필히 분해해서 말끔히 청소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Disassembly - Battery Connector

작업을 위해서는 전원 차단이 기본 입니다. 배터리와 메인 보드와 연결을 끊어 줍니다.


레치가 있어서, 레치를 들어 올려서 땡기면 배터리 케이블이 분리 됩니다.


다음으로는 아래 사진에 보이는 모니터 연결부를 집중적으로 분해해야 합니다.




4. Disassembly - Monitor

모니터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테이블을 이용하여 모니터를 연 상태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본체와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를 제거합니다. 육각형 볼트라서 가지고 있는 드라이버 세트에서 TX4 를 가지고 분해 했습니다.


커넥터를 분리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조그마한 커넥터 두개를 추가로 분리합니다.


이 친구들은 T5 였던 듯 합니다. 미묘하게 크기가 모두 다릅니다.


알루미늄 바 부분을 제거 합니다.


알루미늄 바 부분은 두 군데가 있습니다. 모두 제거해 줍니다.


혹시 아직 연결되어 있는 커넥터가 남아 있으면, 분리해 줍니다.


살짝 흔들면서 들어 올리면, 아래 사진처럼 커넥터 뭉치가 들어 올려 집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가운데 부분이 아직 연결된 부분인 상태 인데요, 본체와 연결된 부분이 아니면, 그대로 놔 둡니다.


힘을 절대 주지 않고, 흔들 흔들 하면서 분리해 줍니다.


더이상 연결이 없는 상태로 만들면, 이제 가장 힘을 많이 받는 힌지를 분리할 차례 입니다.


육각 나사 T6가 필요합니다.


양쪽을 분리하면 됩니다.


나사 크기가 모두 다르니, 위치에 따라 잘 모아 놔야 합니다. 하나라도 잊어버리지 않게 조심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테이프를 깔아 놓고 그 위에 순서에 맞게 붙여 놓습니다.


짜잔~ 본체와 모니터 부분이 완전히 분리 되었습니다.




5. Air Slice

LCD 뚜껑 전체를 바꾸지 않고, LCD panel 만 마꾸면, 재료비가 더 저렴합니다. 그래서, LCD panel 을 제거하기 기 위한 도구를 구매합니다.

* Air Slice AirSlice Open Tool Kit For Macbook Air Pro iMac Retina Screen Split Disassembly Opening Tool No Hurt the Backlight


잘 도착 했습니다.


박스가 좀 구겨진 거야 애교 입니다.


LCD panel 을 제거하기 위한 도구인데,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만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너튜브에서 어떤 테크니션이 사용하고 있어서, 동일한 제품을 구매해 본 것입니다.


조그마한 틈을 비집고 접착제를 분리해 주는 원반도 있습니다.


0.04 / 0.05 mm 라고 합니다.


조금 두꺼운 슬라이서도 있고, 투명한 것도 있습니다.




6. Purchase Replacement

이제 대망의 LCD panel 을 구입합니다.

* Late 2020 New A2337 LCD Display Assembly for Macbook Air Retina 13.3" M1 A2337 Full Complete Screen EMC 3598 MGN63 MGN73


다만!!! 배송 받아 보니, 거의 밟은 흔적이. 이 정도면 제품이 성할 수가 없을 듯 합니다. 하물며, LCD panel 인데.


역시, 금이 갔네요.


그래도 모르니, 한번 교체해 봅니다.



7. Replacement - LCD Panel

본체에서 분리한 LCD 뚜껑에서 panel 만 분리하기 위해, 실링 고무를 제거합니다. 힌지 부분에서 고무를 떠서 분리합니다.


끊어지지 않도록 살살 제거합니다.


이제, 밑부분의 로고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투명한 슬라이스를 꺼냅니다.


동영상에서 봤던 것 처럼, 가장 가장자리에서부터 작업을 시작합니다.


Fxxx !!!! 조금만 힘을 줬더니만 깨져버렸습니다. 이렇게 약하다고? 그리고 유리 비슷한 부품입니다. 완성 되었을 때, 교체품을 확인해 보니, 이 부품 또한 AliExpress 에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어찌어찌 하여 제거.


동판이 둘러 쳐져 있는걸 보면, LCD 로 들어가는 신호 케이블을 노이즈 차단 위함인 것 같습니다. 고정 위한 테이프도 벗겨 냅니다.


커넥터 뭉치와 커버와 연결된 부분의 나사를 제거합니다.


알고보니, 커넥터 고정 플라스틱 이네요.


이제 0.04 mm 슬라이스 원반을 가지고 LCD 제거를 시작합니다. 이때 오른쪽 방향에서 시작하여, 한쪽 방향으로만 잘라 가야 하는데, 왕복을 하면서 보니, 카메라 커넥터를 잘라 버렸네요. 왕복이 아니라, 한쪽으로만 작업 해야 합니다.


여튼 어찌어찌 분리하여 화면 신호 커넥터를 연결하여 Power On.


야이!!! 역시 깨져 있었네요.




8. Purchase - Display Assembly

위에서 서술 했듯, 카메라 커넥터도 끊어 먹고, 도착한 LCD panel 도 깨져 있는 상태라, 동일 업자에게 LCD 통으로 구입합니다. 구입비용이... ㅠㅠ

* Late 2020 New A2337 LCD Display Assembly for Macbook Air Retina 13.3" M1 A2337 Full Complete Screen EMC 3598 MGN63 MGN73


잘 도착 했습니다. 어디 밟은 흔적도 없네요.


조금 찌그러진 부분이 있지만, 그리 심한것 같지는 않습니다.


혹시 모르니, 동영상 촬영하여 남겨 놓습니다.


상판 뚜껑과 같이 한통으로 되어 있어서, LCD panel 을 분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체와 연결되는 커넥터 모두 한 세트 입니다.


제품 정보도 QR 로 되어 있네요.




9. Replacement Complete

조립은 위에서 작업의 역순.


알루미늄 처리가 정품의 질감과 조금 다른건 기분탓 입니다.


눈에 띄는 차이는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정품의 쩅한 느낌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이질감이 살짝 있었지만 사용하면서 인지는 못한다고 하네요.


내장 Camera 에 흐릿해서 걱정 이었지만, 그 주위를 꾹꾹 누르니 제자리를 찾아가서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또한, True Tone 이나 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완성도 부분에서 아쉬웠으나, 살짝 다른 색감 외에는 괜찮을 듯 합니다.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