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Welle W501T 수리기




1. Welle W501T

당신의 근처에서 판매되는 중고 나눔을 보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이, 외관은 멀쩡하지만 고장인 난 제품을 나눔하고 계셨습니다.


상태를 봐야 알겠지만, 전원 플러그 쪽 문제로 보여서, 얼른 업어 왔습니다.



2. Unboxing

친절하게도 나눔 주신 분이 퇴근 길에 저의 회사 앞까지 와 주셔서 내려놓고 가셨습니다. 소정의 간식과 스타벅스 커피 몇 개 드렸습니다.


무게가 9.2Kg. 집에까지 가져올 때 어쩐지 무겁다 했습니다.


박스까지 깔끔하게 그대로 가지고 계셨습니다. 감사할 따름.


포장지나 스티로폼도 그대로.


2019년 11월에 구매된 제품.




3. WT-W501T

정식 기기 명칭과 모델은, 무선 데이터 통신 시스템 용 무선기기 (WT-W501T) 라고 합니다. 전원이 16V/3A 라서 꽤나 전기를 먹습니다.


어댑터가 딱 16V/3A 용으로 만들어 졌네요. 전류는 조금 여유 있어도 좋을 듯 한데.




4. Inspection

전원부의 플러그 근처를 보니, 패널 플라스틱에 금이 갔고 전원 플러그가 깨져 있습니다. 저 부분을 수리하면 되겠네요.


분해를 시작합니다. 우선 다리를 제거.


중앙에 바로 보여는 별나사를 분리해 봤으나, 이건 분해의 의미는 없고, 내부 기판 고정용인 듯 했습니다.


진짜 분해 용 너트는 고무 막이로 막힌 밑에 있었습니다.


두꺼운 드라이버는 들어가지 않더군요. 구멍 지름이 6.5mm 정도여서 그보다 더 얇은 드라이버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깊이도 깊어서 드라이버 길이가 긴 것을 찾아야 했는데, 집에는 없네요.




5. Long Driver

두께 6.35mm 이며, 20Cm 짜리 드라이버를 AliExpress 에서 검색하여 구매 합니다.

* 7Pcs 6.35mm/1/4Inch Shank Cross Screwdriver Bits 200mm Long PH1 PH2 S2 Steel Magnetic Cross Head Bit Power Driver Tool


무사히 배송.


여기에 사용된 기호는 규격인 듯. S2 로 시작하는 것은 모르겠고 PH 로 시작하는 것은 필립스 규격 드라이버라고 알고 있습니다.


믿음직한 20Cm 길이.


드라이버 헤드는 종류별로 되어 있는 세트로 구매 했습니다.




6. Disassembly

전용 드라이버도 왔으니, 분해를 시작합니다. 나사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본체가 나옵니다.


무선충전 코일이 상판에 붙어 있으니, 상판을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면서, 본체와 연결된 단자를 분리해 줍니다.


전원 및 컨트롤러를 담당하는 기판을 잡고 있는 나사를 제거해 줍니다. 안쪽에 잘 안보이지만 사진에서 화살표 부분의 나사를 찾느라 좀 헤맸습니다.


위쪽에서 잡고 있는 나사 두개를 분리해 줬습니다.


케이스에서 PCB 기판을 분리했습니다. 그러나 보면 좀 이상합니다. 네, 똑바르지 않고 각도가 좀 틀어져 있습니다.


PCB 를 고정하기 위해 잡고 있는 나사에서 벗어난 상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커넥터, 부품 등을 확인해 봤으나 이상은 없어 보입니다.


PCB 밑면을 찍은 사진.


PCB 를 위에서 찍은 사진.


Bluetooth 연결을 지원하여, 스마트폰이나 다양한 음향기기와 연동을, 이 침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ATS2825. 제가 가지고 있는 BK8000L 과는 다른 모듈 입니다. 이 BK8000L 을 이용한 유선을 무선 Bluetooth 개조도 시간이 나면 올려 보겠습니다.




7. Repair

PCB 와 패널을 를 분리해 내니, Power Barrel Jack 3.5 가 부서져 버리네요. 강한 충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바사삭. 완전히 깨져서 안에 있는 철심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납을 제거하여 부서진 Power Barrel Jack 분리.


집에 가지고 있는 Power Barrel Jack 에도 규격이 있어, 제품 규격과 맞는 것을 확인하여 교체해 줍니다.


전면 Panel 을 결합하니 이렇게 되네요. 제품의 치수가 서로 맞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중, 충격으로 인하여 서로 깨진 듯 합니다. 애초에 제품 설계 미스 인 듯.


간섭이 생기는 부분을 인두기로 깎고, 사포로 문질러 주었습니다.


Panel 도 갈라진 부분에 강력 본드를 발라 줍니다.


괜찮게 수리 된 듯. 아래 사진 이후, 조금 더 갈아 냈습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서는 그 차이를 전혀 알아챌 수가 없습니다.




8. All Done

조립은 분해의 역순.


문제가 되었던 전원 DC IN 부분. 깔끔해 졌습니다.




9. After Repairing

이제 기능들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전원을 넣으니 붕~ 하면서 켜집니다. Bluetooth 를 연결하기 위해 paring 설정으로 가니, Bluetooth ID 가 확인이 됩니다. 제대로 동작 하네요. 스피커가 좋아서 그런지 거실에서 틀었을 때, 거실을 완전히 감싸는 분위기로 음악이 흘러 나옵니다. 헤드폰으로 들었을 때, 강조되지 않은 음이나, 음식이 있어서 너무 듣기 좋습니다.


더욱이, 상판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으면 무선 충전이 됩니다.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