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에 이사를 했습니다. 새로운 신축에서 구축으로 이사오니, 만족감은 떨어지나 교통이 좀더 편해져서 나름 적응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축이다 보니 하자가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 문고리에 손잡이가 하나 달려 있지 않더군요. 손잡이와 필요한 나사들은 있는데, 뭔가 비어있는 느낌 입니다.
1. Original Shape
그럼 정상적인 문고리를 분해하여 부족한 부분이 뭔지 살펴보기로 합니다.
기존 사람들이 이 문고리에 무엇을 한지 모르겠으나, 문짝에 스크레치가 나 있네요. 예상하기로는 가족간에 싸움이 있어, 한 명이 방에 들어가 있고, 밖에서 무리하게 열려고 하다가 축이 부러진게 아닌가 합니다. 금속 축만 보이지 않는 것과 문고리 주변으로 큰 스크레치가 앞뒤로 보여서 입니다.
일단 필요한 부분은, 정상인 손잡이를 분해해서 비교해 보니, 이 축 부분 입니다.
중간에 노치가 있어, 한 쪽으만 끼울 수 있으며 어느 정도 결합되면, 반대편으로 쏠리지 않게 되어 있었습니다.
중간에 회전할 수 있게끔도 되어 있네요.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기능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한 쪽으로 밀어 넣은 다음, 동그란 부분이 반대편으로 넘어가면, 손톱만큼 튀어 나온 부분이 걸리면서 더 이상 미끌어 지지 않도록 고정됩니다.
전체 길이는 80mm.
한 변의 길이는 7mm 인 정사각형.
2. Purchase
설마 이 부품만 팔겠어? 라고 했지만, AliExpress 에서 적당한 부품을 발견 합니다. 냅다 구매합니다.
* Side length 5mm 6mm 7mm 8mm door lock transmission rod Lock body square steel door handle connecting rod Door lock accessories
배송비 포함 6,500 원 정도 들었습니다. 문제 없이 잘 도착했습니다.
금속 덩어리라서 포장에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이네요. 배송 중에 다른 물품들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까요.
묵직한 금속 Rod 두개가 나왔습니다.
나쁘지 않은 품질.
한 변의 칫수는 정확히 7mm.
길이는 2mm 가 더 긴, 82mm 입니다. 이 정도면 특별히 문제 없을 듯.
3. Back in Action
배달된 부품을 끼우고, 조립. 문제 없이 작동하여 마무리.
FIN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