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수리를 할 경우, USB 전원과 관련된 확인이 먼저 되면, 수리가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USB 를 통해 어느정도 전압/전류가 사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FNB58 이라는 기기를 구매해 봤습니다.
1. Purchasing
AliExpress 의 아래 링크에서 구매합니다.
* FNIRSI-FNB58 USB Battery Tester Voltmeter Ammeter TYPE-C Fast Charge Detection Trigger Capacity Measurement Ripple Measurement
잘 도착 했습니다.
Bluetooth 있는 버전이다 보니, 조금 금액이 더 들었습니다. Bluetooth 연결하여 PC 어플과 연동이 가능한데, Windows 버전만 가능합니다. 저는 MacOS 를 기본으로 사용하다 보니, Bluetooth 혜택은 포기 합니다.
나름 금액이 있다 보니, 튼튼한 박스 포장으로 왔습니다. 제조사인 FNIRSI Technology 라는 회사는 계측기나 테스터기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쪽 방면이면 이런 제품도 문제 없이 제조 가능하겠네요.
사양 입니다. USB 로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다 할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네요.
2. Unboxing
제품 모습.
입력으로 USB-A 는 물론이거니와 MicroUSB 와 USB-C 가 있고, 출력으로도 USB-A 도 있지만, USB-C 도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USB-C 출력은 MicroUSB 와 USB-C 일 경우에만 가능하겠네요. PD 대응도 되어 있어, PD 기능 활성화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윗부분에는 PC 와 연결할 MicroUSB 단자가 있고, 설정에 필요한 다이얼과 푸쉬버튼이 하나로 되어 있는 부분과 뒤로가기 버튼이 존재합니다.
USB-A 타입의 출력 부분 입니다.
뒷면입니다. Bluetooth 연동 기능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고, 안테나 모양같이 생긴 판이 있습니다. 분해해 보면 좀더 알 수 있을 듯 한데, 분해까지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3. Usage
샤오미 멀티 콘센트에 붙어 있는 USB 포트에 꼽아 봤습니다. 입력 Voltage 와 온도가 표시 되네요.
10,000mAh 충전기에 꼽고 충전해 봤습니다. 출력 전류와 Watt 수가 표시 됩니다. 이를 통해 정상적으로 USB 전원을 사용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 간단한 기능을 통하여, 원래는 제 iPhone 이 7watt 이상으로 충전되어야 하는데, 어떤 문제로 1watt 로 충전되면서 시간만 많이 잡아 먹는 충전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확인이 되면 접촉 불량이나 케이블 불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충전 포트 방향을 바꿔 준다던지 케이블 쿄체하는 등의 다음 액션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스위치를 돌리면 여러 가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값과 배터리 용량(capacity) 값이 표시되는데, 'Offline 100%'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내장 배터리가 있어 전원선 없이도 작동 가능한 것인지 생각해 봤으나, 이 기기는 USB 전원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용도이므로 내장 배터리는 불필요해 보이며, 물리적으로 내장 배터리를 넣을 공간도 없어 보입니다.
조그다이얼을 돌리면 Voltage/Ampere 의 파형도 표시해 줍니다. 소스 전원이 얼마나 안정적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측정과 관련한 통계 수치도 보여 줍니다.
어떤 기기를 충전 시, 해당 정보를 보여줍니다.
여러번, 그리고 오랜 동안 충전을 해야 제대로 된 값을 보여줄 듯 한데, 필요한 상황이 오면 나름 의미있는 기능일 듯 합니다.
충전 과정을 통하여, 배터리 효율과 용량도 계산해 줍니다. 우리가 iPhone 사용시 배터리 성능 지표를 확인하는 것과 같은 기능으로 보이네요.
고속충전 메뉴로 들어가 보면 경고 문구가 뜹니다. Fast Charge 기능을 사용하면, 대응하는 배터리는 상관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배터리는 강제로 전압/전류를 밀어 넣기 때문에 고장과 화재의 염려가 됩니다.
Fast Charge 메뉴 입니다. 이 안에는 Fast Charge 기능 외에 다른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의 저항계수 라던가 PD 기능 확인 등이 있습니다. USB-C 에는 칩이 내장되어 있는 케이블이 있어서 해당 정보를 추출할 수도 있나 봅니다.
Toolbox 메뉴에서, 이 기기의 system 상황이나 firmware 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비휘발성 chip 이 들어 있어서, firmware 도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사용 내역도 기록이 가능하네요.
4. USB-C
USB-C 입력으로 하여 충전해 봤습니다. 받아들이는 쪽이 USB-A 이다 보니, 5V 고정으로 출력이 나가고 있네요. USB-C 의 경우는 SAMSUNG 2.0A / DCP 1.5A 등, 어떤 사양에 대응하는지를 표시해 줍니다.
케이블 저항도 측정해 봤습니다. 뭔가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잘 표시는 해 주네요. 케이블 구입시 어떤 상태의 케이블 인지를 판단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5. Application / Firmware Update
Windows PC 와 연결하면, 전용 프로그램이나 firmware 를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됩니다. 조그다이얼을 꾹 누르면서 Micro USB 를 통하여 PC 와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됩니다.
PC 와 연결되면 USB drive 가 하나 잡히게 됩니다.
사이트에서 최신 firmware 를 다운로드 받아 업데이트를 실행해 봅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니, 바이러스 위험 검사는 필수 입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USB Tester tool 입니다. 기기 측정하는 값과 내용들을 더욱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설정도 세밀하게 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System 탭에서 현재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rmware 다운로드한 파일을 해동합니다.
좀 전에 확인한 System 탭에서 파일을 불러들이고 firmware update 를 실행합니다.
Firmware update 시에 상태창에서도 진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rmware 가 V.63 에서 V.68 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마지막 확인. 버전업이 잘 되었습니다.
6. Source Detection
전원 공급의 사양에 대해서도 감지를 합니다. 어떤 충전 방식을 지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 Anker 40W 충전기의 사양 입니다. 그냥 깡통 5V USB-A 충전임을 알수 있네요.
iPhone 을 USB-A 타입으로 충전할 때의 상태 입니다. 뭔가 케이블이 제대로 꼽히지 않으면, 1watt 대로 떨어지지만, 정상적인 경우에는 7watt 이상을 보여 줍니다. 거의 90%에 가까워 지면 다시 1watt 대로 떨어지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PD enable 하고, USB-C 입력, USB-C 출력을 통해 Macbook Pro 를 충전해 봤습니다. 20V 출력이 나오며 충전기 사양인 65W가 그대로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사양인 ODDICT 사의 DOT T2 를 물려 봤습니다. 요 2년 정도 가장 애용하는 충전기 입니다. 그리 크지 않은 사양에 65W 가 지원되며, USB-A / USB-C 모두 지원하고, 전원 플러그가 비스듬이 되어 있어서, 멀티 전원에 물리면 옆 공간에 간섭을 주지 않고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니 65W 이면서 요즘 사양을 거의 다 만족 하는군요.
APPLE 2.4A 라는 사양도 있네요.
Apple 순정 Macbook Pro 용 충전기를 꼽아 봤으나, 제대로 확인이 안되는 듯 합니다. 새로 나오는 기기들에 대해서는 firmware update 가 필수로 대응되어야 제대로 나오는게 아닐까 하네요.
그러면서, 아주 옛날 Anker 40W 충전기의 USB-A 에 꼽아 보면, APPLE 2.4A 라는 표시도 뜨긴 합니다. 전반적으로 안정된 firmware 가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타이밍이 좋으면 제대로 뜨는 것 같고, 그렇지 못하면 정확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사 데스크 장착되어 있는, 모니터 확장할 수 있는 박스에 꼽아 봤습니다. USB-C 를 통해서 모니터 확장도 해줌과 동시에 충전도 해주는 괜찮은 장비 입니다. 무려 90W PD3.0 대응이라고 나옵니다. 아무래도 USB-C 입출력 단자다 보니, 하위 사양은 지원을 안하는게 아닌가 하네요.
7. Update - 20251227
오랜만에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 봤습니다. 오우 예~! 그 사이에 버전이 올라서 1.1.1 이 되었네요. 이제 좀 사용할 만한 firmware 가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사이트 반응이 늦는 것으로 봐서, 사이트를 잘 관리하지 않는 듯 합니다. 나중에 파일을 찾을 수 없을지도 몰라, 저의 Google Drive 에도 올렸습니다.
* FNB58 Firmware / Application / Manual
- V1.1.1
- V1.0.3
- V0.68
- Manual
새로 나왔으니 적용해 봐야겠죠? 1.11 버전으로 바로 올려 봅니다.
과련 어플도 0.06에서 0.07로 업데이트 되었네요.
버전업 완료.
기기 자체에서도 확인해 봅니다. 문제 없이 firmware update 완료.
최신 충전기에 물려 봤습니다. 용량은 적지만 적용되는 사양이 확실히 늘어났네요. 표시하는 방법이 예전 firmware 버전과 조금 달라졌습니다. 특정 회사의 충전방식에 회사명이 SAMSUNG 이나 HUAWEI 라는 문구가 같이 표시되었는데, 이제는 회사명 자체를 APPLE 를 제외하고는 빼버렸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ODDICT 사의 DOT T2 의 표시도 그 전과 달라진 것은 회사명이 빠진것 외에는 모두 잘 보입니다. Firmware 업데이트를 했으나, USB-C 로 입력을 하면 출력단에 USB-C 가 같이 꼽혀 있으면 부팅을 안한다던가, Macbook Pro 에 연결하면 충전 불이 안들어온다 던가 등의 반응 문제는 여전한 듯 보이네요.
아직까지 전자기기 수리에 충분히 활용해 볼 기회는 없었으나, 지금으로써는 충전시 제대로 충전이 되고 있나 정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FIN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