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AIR | AULA F84 Pro keyboard 수리기

오늘은 AULA F84 Pro 키보드 수리기 입니다. 심심하던 차에 당근에서 저렴하게 고장 제품을 구했습니다.



1. AULA F84 Pro

전 사용자가 꼼꼼하셔서, 박스와 커버, 그리고 메뉴얼까지 가지고 계셨네요.


이 제품은 "독거미" 라고 알려져 있더라구요. 로고 마크에도 거미가 새겨져 있습니다.


유선 연결 글씨는 중국쪽 한자로 보입니다. Bluetooth 와 2.4G Wifi 모두 대응합니다. 오른쪽 끝에 보이는 USB 동글 수납함에 Wifi 동글을 꼽을 수 있습니다. 충전은 USB-C type 으로 합니다.


밑판은 문제가 없습니다.


F87Pro 가 정식 명칭이군요.


여분의 스위치도 들어 있습니다.


키캡은 문제가 없네요.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 불이 들어오네요.




2. Status

Bluetooth 를 연결하니 잘 연결 됩니다. 연결되는 명칭은 AULA-F87Pro 5.0 입니다.


키보드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Function 키와 왼쪽 위, 그리고 QWERT 가 전부 죽었네요. 문제가 국지적으로 모여 있어 원인 파악은 쉬울 것 같습니다.




3. Disassembly

분해는 윗판과 밑판 사이의 미세한 틈에 헤라를 넣고 살짝씩 벌여 줍니다.


요소요소에 헤라를 넣어서 안에 있는 힌지 채결을 해재하여 줍니다.


키보드 자판을 누르면서 윗판을 들어 올립니다.


상판에 붙어있는 PCB 와 밑판은, USB / Bluetooth / 2.4G 보드와 연결된 플렉스 케이블, 그리고 배터리와 연결된 케이블이 있습니다.


배터리 케이블을 먼저 제거합니다.


USB 플렉스 케이블은 걸림 플라스틱을 조심스럽게 화살표 방향으로 빼면 쉽게 빠집니다. 워낙 작은 플라스틱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완전히 밑판을 분리 했습니다.


밑판의 쿠션 밑에 베터리가 있는데, 4,000mAh 용량입니다. 이정도 용량이면 길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배터리 케이블과 USB 플렉스 케이블 외에, 상판과는 왼쪽에 Caps Lock키 점등 케이블이 끼워져 있습니다.


Caps Lock 키 케이블도 잘 제거해 줍니다.


여기까지 오면 분해는 다 한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4. Key Switch

이제 키스위치를 제거합니다. 헤라를 양쪽에서 밑으로 집어 넣어 살짝 올리면 잘 뽑힙니다.


아이구, 많이 오염 되었네요.


머리카락은 물론이거니와 액체를 쏟아서 오염이 된 흔적이 관찰됩니다.


뿐만 아니라 온갖 음식 부스러기들도 보입니다. 세척을 빨리 하고 싶네요.


하나씩 조심스럽게 제거 합니다. 납땜이 되어 있는 것이라 아니라서, 분해 난이도는 다른 키보드 보다 훨씬 쉽습니다.


액체가 스며든 부분은, 금속이 부식된 흔적인 푸르스름한 색을 보여 줍니다.


키스위치를 모두 제거하면, 틀을 잡아주는 반투명 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윗쪽 플라스틱 구조물과 그 밑에 있는 쿠션을 잡아주는 플라스틱 가이드 제거.


플라스틱 밑에는 두꺼운 완충 쿠션, 그리고 얇은 완충 쿠션이 있습니다. 제일 마지막에는 필름도 하나 있습니다. 이 필름으로 인하여 PCB 기판이 액체나 이물질로부터 방어가 되지만, 이 필름 밑으로 '스며들게 되면' 액체가 마르지 못하고 잔존하면서 그 주위를 모두 부식시키게 되니, 장단점이 있습니다.




5. PCB Inspection

액체가 오래 머물던 자리는 동박 부식이 흘러 나왔네요.


PCB 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보입니다. 2023년 10월 14일 버전인 듯 합니다.

SI-2617-297-3632-V3.0
T=1.2mm 02.01.02.537B
SOAI K.2023.10.14


16.000MHz 로 동작하는 2.4G chip 이겠네요. Chip 마킹을 죄다 갈아 놔서 일련 번호 확인이 쉽지 않습니다.


MCU 는 BYK916 라는 중국 회사의 chip 인데, 주로 키보드에 사용되는 chip 으로 보입니다. Bluetooth 무선통신과의 연계, 회로도 등, 비슷한 다른 벤더의 키보드 정보를 찾을 수 있어 공유 합니다.

* DARKFLASH GUANGZHOU CO.,LTD df98

* Hanmi Micronics Inc. wk3

FCC 리포트 사이트 인데, 이정도 정보만을 가지고 새롭게 만들수 있을 정도의 정보가 공개되어 있습니다.


2.4G Wifi 커넥터에는 마킹이 잘 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커넥터에도 마킹이 되어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through hole 부식을 하나 발견 합니다. 나중에 확인하기로 하고 전체 세척으로 넘어가 봅니다.




6. Cleaning

키스위치는 쉽게 분해가 가능합니다. 양쪽 힌지를 제끼면 쉽게 커버를 벗켜 낼 수 있어요.


상부, 하부, 스프링, 그리고 LED 빛을 전달하는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분해 됩니다.


하부의 커넥터가 심하게 부식된 키들이 몇 개 보입니다. 보이는 족족 완전 분해하여 세척하고 접점 부분을 사포로 살짝 갈아 줍니다.


전자 부품이 없는 부품들은 물로 세척합니다.


세재를 푼 물로 키캡들도 세척해 줍니다. 역시 물로 세척하는 것이 구석구석 끼어있는 먼지와 오염을 제거하는 것으로는 최고 입니다.


이염이 번진 쿠션은 100% 알콜로 살살 문질러서 오염을 제거합니다.


100% 알콜을 들이 부어, 분노의 칫솔질 하여 PCB 를 세척 했습니다.




7. Assembly

조립은 분해의 역순. PCB 위에 비닐 커버를 올려 줍니다.


은근 비닐 커버의 구멍과 PCB 구멍을 맞춰야 하여, 세심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얇은 쿠션을 올리는데 구멍 정렬을 잘 해야 합니다. 액체가 흘러들어갔을 때, 배출할 수 있는 큰 구멍들이 있습니다. 잘 맞춰 줍니다.


키스위치와 여러 구멍들을 잘 정렬해 줍니다.


추가로 두꺼운 쿠션을 올립니다.


쿠션에 물든 오염을 벗겨내는 것은 저 정도가 최선 입니다.


'PCB + 비닐 + 얇은 쿠션 + 두꺼운 쿠션 + 플라스틱가이드' 순서대로 올린 후, LED 빛샘 방지를 해주는 연질 플라스틱을 끼워 줍니다.


구멍들을 정렬을 잘 시킨 후, 키스위치를 하나씩 끼워 넣습니다.


살짝 틀어져 있는 구멍들은 키스위치 다리들을 끼워 넣으면서 조금씩 정렬이 맞춰 집니다.


모두 잘 끼웠습니다.


상판 검은색 프레임을 올리고, Caps Lock 키 LED 전등용 전원선을 연결합니다.


밑판의 배터리와 USB 케이블을 연결 합니다.




8. Repairing

확인을 위해 전원을 인가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잘 동착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Function 키는 모두 제대로 돌아왔고, 왼쪽 위의 키도 돌아 왔는데, Tab 과 QWERT 가 먹통입니다. 이제 수리해야 할 부분이 한군데로 좁혀 졌네요.


PCB 패턴을 보면서 트랜지스터 하나 당 2개의 키를 동작시키는데, 먹통인 키 주위 어디서 단선이 되어 있는지를 살펴 봅니다.


범위는 이 사이가 되네요.


이 범위 안에서 한 군데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PCB 는 양면 패턴이라, through hole 로 연결된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여기, 세척할 때 이미 의심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저기 패턴이 있어야 하지만, 양면을 연결하는 중간 동판이 부식하여 생긴 액체가 흘러나온 모습 입니다.


우선 구멍 안쪽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기 위해, 확실히 뚫을 수 있는 드릴 팁으로 뚫어 주기로 합니다.


구멍이 매우 작다 보니, 가장 작은 직경의 드릴로 뚫어 줍니다.


사그락 하면서 뚫어 줍니다.


반대편으로 잘 나왔습니다.


구멍 안에 있던, 막혀있던 불순물들이 나왔습니다.


납땜 시 납이 잘 먹도록, 그 주위의 동판이 들어나도록 파이버 팬슬로 긁어 줍니다.


주위를 세척하고 확대해 보면, 확실히 through hole 주위로 동판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통신이 끊어 졌네요.


매우 작은 패턴이며, 작은 구멍이라서 전선의 한가닥을 뽑아 관통 시킵니다.


관통할 거리를 재고 적정한 크기로 구리선을 잘라 줍니다.


아주 작은 범위라서 일반 납땜이 아니고, 플럭스를 사용할 겁니다.


미세한 핀셋 끝으로 살짝 플럭스를 뭍힙니다.


구리선으로 관통시킨 부분에 플럭스를 발라 줍니다. 지금 사진으로 보니 좀 과하게 발라 줬네요. 플럭스 사용량 조절이 항상 쉽지 않습니다.


조금 많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도 많았네요. 작동에 지장은 없겠지만, 너무 볼록 튀어 나와버렸습니다. 확대해서 그렇지, 눈으로 보면 그렇게 크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반대편도 플럭스 바르고 열풍기 380도로 지져 줍니다.


이쪽은 적절하게 잘 되었습니다.




9. Final Check

다시한번 가조립 상태에서 전원을 넣고 테스트 해봅니다. 우얏호~! 수리 성공 입니다. 전부 문제 없이 키가 동작합니다.


최종 조립은 분해의 역순. 세척과 PCB 수리까지 끝낸 깨끗한 제품이 되었습니다.


LED 효과도 잘 들어 오고요.


모두 잘 동작하니 기분이 좋네요. 이 맛에 수리합니다.


Caps Lock 키의 불빛도 잘 들어 옵니다.


여러 각도에서 사진을 찍어 봅니다. 키캡 하부를 보면, 이물질이나 먼지가 전혀 없이 깨끗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간의 스크레치는 어쩔 수 없으나, 처음 받아왔던 상태를 상기해 보면 거의 신품급 입니다.


Bluetooth 연동, 캐이블 연동, Wifi 연동에 문제가 없고, 모든 key 인식과 LED 동작에 문제가 없는것을 확인하고 수리를 마칩니다.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