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KSGER T12 Soldering Station Mod



지금까지 기록한 AliExpress 에서 구입한 KSGER T12 납땜기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ardware | KSGER12 다른 버전 비교기

* Hardware | KSGER T12 납땜 인두기 구입기

KSGER T12 는 저렴하고 성능 좋은 인두기 임에는 확실하나, PCB 디자인이나, 부품 위치, 그리고 절연에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는 글들이 있어, 따라하면서 개선해 보려 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KSGER T12 solder station Mod
 - Power Switch : upside down
 - Power Switch : power light bolb > will not do this
 - MOSFET Heatsink
 - Case Ground
 - Controller R10 issue > it's gone > no need to do

참고한 글과 동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KSGER T12 Mod To Improve Safety That You Can Do - It's Fun!





1. Power Switch : Upside Down

보통 스위치를 키는 행위는, 0 상태에서 1로 변경하는, 그리고 없는 것에서 있는 것으로,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의 의미가 있는데, KSGER 제품들은 밑으로 내리면서 전원을 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작업한 후의 사진 (위) 와, 작업 전의 사진 (아래) 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해를 해보면 구조가 어렵지 않으므로,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완료.



2. Power Switch : Light Bolb

AliExpress 에서 찾아 보면, 전원에 불이 들어오는 모듈이 있습니다. 스위치도 깔끔할 듯 하며 이용하는 맛이 있을 듯 한데, 성능이나 안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은 아니라서 하지 않기로 합니다.




3. MOSFET Heatsink

이 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MOSFET Heatsink 수정 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이, MOSFET Heatsink 가 PCB 기판에 바로 붙어 있으며, 큰 Capacitor 와 전원 레일에 근접해 있습니다. 쇼트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매우 큰 불안한 요소 입니다.


우선 PCB 기판에 있는 납을 제거하여 Heatsink 를 들어 냈습니다. 그런 다음 다리를 길게 빼내어 높이를 올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Capacitor 와 파워레일에 근접해 있는 fin 부분을 절단 했습니다.


음... 대충 세워 보니 이쁘게 올라 갔네요. 높이가 달라진 만큼, 새로 점을 찍어서 나사 구멍을 만들어 줍니다.


탭을 낼 수 있는 기구가 집에 없으니, 구멍 내는 드릴로 1차 작업을 합니다. 구멍 내는 드릴의 가장 작은 치수로 뚫어버리면 나사보다 더 구멍이 커져 버리므로 살짝만 뚫고, 구멍이 어느정도 보이면 멈춥니다.


집에 있는 나사 중, 끝이 표족한 나사를 이용해서 구멍을 넓혀 줍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할 나사를 가지고 탭을 내 줍니다.


써벌 그리스를 바르고 싶으나 눈에 보이지 않네요. 어디에 놔 뒀는지... 작업을 마무리 하고 싶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써멀패드의 일부분을 잘라 내어 사용하기로 합니다.


Kapton 테이프를 이용하여 heatsink 주변을 절연해 줍니다.


작업한 heatsink 도 밑부분을 kapton 테이프로 둘러 줍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heatsink 를 PCB 기판에 올려 주고, 납땜해 주고, MOSFET 을 나사로 조여 줍니다.


넘나 이쁘게 잘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이런 작업하니 기분이 좋네요.




4. Case Ground

다음 작업으로, 케이스 접지 작업을 해 줍니다. 일단 케이스 뒷면 철판에 구멍을 뚫어 접지할 수 있는 나사를 체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뚫는 방법은 heatsink 작업 한 것처럼 동일하게 해 줍니다.


전원선의 Ground > 접시선 > Case 닿는 부분에 전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사포로 긁어 줍니다.


케이스 전반에 접지가 될 수 있도록 나사와 연결되는 부분은 모두 사포로 갈아 줍니다.


굴러다니는 버릴 자재에서 접지 링이 달린 선을 이용 합니다.


좀전에 뚫어 놓았던 구멍에 너트와 볼트, 그리고 접지선을 연결합니다.


접지선을 전원부 Ground 에 연결 하여 납땜해 줍니다.




5. Inforce the Ground

EEVBlog 에 있는 내용 중, 아래 그림을 참고하였습니다.


다행히 버전 업그레이드가 조금 된 버전이라, 전원선 인입 부분이 달라, PCB 를 갈아 내는 부분은 필요 없었고, 접지를 강화하는 부분만 작업하면 되었습니다.


우선, PCB 중간에 있는, 간극이 좁아서 간섭이 잃어날 소지가 있는 부분을 칼로 긁어 내어, 의도적으로 끊어 줍니다.


그리고, 두꺼운 전선으로 점프 시켜 줍니다.


동판이 있었던, 칼로 긁어 낸 부분은 혹시 모를 쇼트 방지를 위해 PCB 페인트로 도포해 줍니다 + UV light.


전원부의 접지와 - 를 컨트롤러 부분의 - 를, 두꺼운 전원선을 이용하여 연결해 줍니다.




6. Final Check

전원부 접지, 컨트롤러 접지, 케이스 접지, 모두 확인해 봤습니다. 통전 잘 되네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 작업물을 뿌듯하게 보면서 조립해 줍니다. 동작 확인시 문제 없었습니다.


이로써, 보다 안전한 땜쟁이 라이프를 지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가의 납땜 인두를 구입하여,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번 Mod 는 모두가 해볼만한 가치가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여분의 납땜 기기를 하나 더 가지고 있어야 가능한 것으로, 작업을 위해서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저는 예전 친한 직장 동료에게서 빌려서 했습니다. 너무 오랜 동안 빌리고 있어서, 이제는 빨리 돌려 줘야 하겠네요.


FI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