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motive | Tiguan 외기필터 DIY 교체기

자차 DIY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DIY 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 들 입니다.


* Automotive | Tiguan 에어컨 필터 DIY 교체기
  - https://e-chocoball.blogspot.com/2021/05/automotive-tiguan-air-filter-diy.html

* Automotive | Tiguan 연료필터 DIY 교체기
  - https://e-chocoball.blogspot.com/2021/05/automotive-tiguan-fuel-filter-diy.html

* Life | 자동차 냉각수 보충하기
  - https://chocoball.tistory.com/entry/Life-automobile-cooling-water-refill


1. 외기필터

Tiguan 은 공장 출고시 외기필터가 장착되어있지 않고, 플라스틱으로 된 망 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한국에서는 외기 "필터" 가 장착되어 있는 편이 훨씬 좋겠죠. 차에 타면 미세먼지 등으로 눈이 따갑거나 냄새가 올라온다면 장착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매는 일전에 에어컨필터 구매시 같이 구매 했습니다.

잘 포장되어 도착 했습니다. 생각보다 외기필터 크기가 크네요.

외기필터 교체용 프레임, 일반필터 + 활성탄소 필터, 그리고 렌치가 도착 했습니다. 기존 외기필터 프레임을 교체해야 하는데, 딱 맞는 공구가 없으면 불가능 합니다. 딱 필요한 렌치가 동봉되어 있어, 바로 작업을 할 수 있어요.

활성탄소 필터는 짱짱하게 잘 만들어져 있네요. 이번에 프레임을 바꾸게 되면, 다음 부터는 활성탄소 필터만 구입하려 합니다.

필터 프레임과 필터를 결합한 뒤 찍은 사진 입니다. 차량과 접촉하는 밑면 사진 입니다.

밀착이 잘 되도록 프레임 바깥쪽은 고무 실링되도록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2. 장착

장착의 시작은 본네트를 열어, 아래 사진처럼 앞면 카울을 고정하고 있는 두 개의 클립을 제거합니다.ㅗ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고, 일반 클립 빼듯이 당기면 쉽게 제거됩니다.

가운데 부분의 클립도 잊어먹지 말고 제거해 줍니다.

재 결합 시, 클립 위 아래, 그리고 제거한 위치 그대로 끼우기 위해 그 순서와 윗면을 잘 구분해 놓습니다. 작업에 걸리적 거리지 않도록 잘 치워 놓습니다.

카울을 고정하면서 빗물 방지 고무도 중간까지 벗겨 줍니다.

와이퍼가 작업에 거슬리니, 와이퍼도 제거해 줍니다. 어떻게 하다보니, 처음으로 분리하는 방법을 알았네요.

카울을 "제거" 하려 했으나, 무슨 문제인지 저는 어떻게 하든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한 30분 정도 끙끙거리며 제거라혀 했으나, 더 이상 힘을 주면 어딘가 부러질 듯 하여 최대한 공간 확보 될 정도만 들어올렸습니다.

외기필터를 감싸고 있는 검은색 커버가 보이게 됩니다. 화살표 부분을 당겨서 분리합니다.

분리해 보면 오른쪽 부분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위로 당겨서 걸림을 해제하면 쉽게 풀립니다.

오른쪽 부분도 아래 사진처럼 돌기가 걸리는 형식이라, 기 부분을 들어 올리면 분리가 됩니다.

까꿍~! 드디어 외기 필터 납시오~! 공기 파티클 센서와 육각 너트가 보입니다.

좁은 공간이지만, 동봉 되어 있던 육각렌치를 잘 집어 넣고 너트를 풀어줍니다. 공구나 분리한 너트를 떨어뜨리면 삶이 고단해 지므로, 주의하면서 작업합니다. 집에 굴러다니던 네오디움 자석을 붙여서 자석력을 키워 작업 했습니다.

공기 파티클 센서 입니다. 꽉 물려 있으니, 사진에서 보이는 반대쪽을 들어 올려서 제거합니다. 공구가 있으면 쉬울 터인데, 손으로 하려니 잘 되지 않지만, 천천히 공략하면 됩니다.

실내로 공기를 순환시키는 blow fan 이 보이네요. 주변을 잘 닦아 주고, 가능하면 안쪽도 닦아 주고 싶으나 손이 닿지 않네요. 다시 볼 수 있는 광경이 아니므로, 가능한 부분까지 청소해 줍니다.

이번에 구입한 외기 필터 프레임과 필터를 장착하고, 공기 파티클 센서를 장착해 줍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로써 작업은 끝납니다.


3. 오염도

기존 장착되어 있던 망을 집에 가져와 물로 청소해 봤습니다. 샤워기로 틀자 마자 이 상황입니다. OMG.

확실히 차내 공기가 좋아진 것이 느껴집니다! 한 6개월 후에 교환하면 될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