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 Smart Watch - HL7 Pro 분해기

만 2년정도 써 왔던 스마트 워치가 가셨습니다. 액정과 터치가 나가면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스마트 워치는 "손목닥터 9988" 서비스 시작 시, 신청해서 무료로 받은 워치 입니다. 문의를 넣어 보니, AS 기간이 지나서 더 이상 수리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폐기 하라고 하네요.

보내줄 때가 된 듯 하여, 구성품 확인해 볼겸 분해를 해 봤습니다.
관련된 글은 아래 두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 Hardware | 손목닥터 9988 신청에서 실사용 까지

* Fix | 스마트 워치 밴드 교체기



1. Casing

충전단자 밑에, 친절하게도 헤라를 넣고 분해할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이쁘게 분해 하려면,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하여 접착제를 달구면서 살살 분해 했겠지만, 보내줄 친구라서 힘차게 헤라를 넣고 비집어 줍니다. 처음에는 꿈쩍도 하지 않았지만, 계속해서 힘을 줘서 들어 올리니 분해가 됩니다.


어느 임계점 이상 지나면, 쩍 하고 벌어집니다.


모든 전자 기기가 그렇듯, 본체와 액정이 flex cable 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분해할 때에는 살짝 들어올렸을 때, 커넥터를 먼저 분리해 줘야 합니다.


FPC-ZY13061A 라고 되어 있네요.


BL-ZY130 으로 검색하면, 비슷한 부품이 검색 됩니다. 순간 부품 조달해서 고쳐 볼까 했습니다만, 그럴 시간적 여유는 없을 듯 해서 단념 합니다. 이 기기의 고질적인 문제가 터치가 잘 안되는 것과 Bluetooth 연동이 자주 끊어지는 것이라서, 동일한 스트레스를 또 받을 필요는 없을 듯 하군요.


윗판과 밑판 으로 분리 되었습니다.


시계 옆에 있는 입력 버튼 부분 입니다. Gasket 이 삭아서 물이 샌것 같지는 않습니다. 고무의 특성이 느껴질 만큼 아직 부드럽습니다.




2. Bottom Case

밑판 부분에 메인보드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정전기 방지를 위한 테이프를 뜯어 내면, 140Wh 라고 적힌 글귀가 보입니다. 그리고 3.8V 300mAh 라는 글씨도 보입니다. 본 스마트 워치의 배터리 용량 이네요.


분리된 밑판 입니다. 사진은 찍지 않았지만, 이 밑 부분에 맥박과 혈류 측정 센서가 있습니다. 혹시 나중을 위해 버리지 말고 가지고 있어야 할지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분리한 내용물들 입니다.




3. Main PCB

메인 PCB 는 옆쪽의 버튼 입력과 배터리, 그리고 캔 케이스로 덮여 있는 Bluetooth 송수신 부분이 보입니다.


Bluetooth 만 가능하지만, 실장이 되어 있지 않은 SMD 패턴을 보면, Wifi 나 GPS 까지 계획한 설계일지도 모르겠네요.


배터리 접사.


PCB 뒷면입니다. 시간 정보를 가지고 있기 위한 셀 배터리와 IC 가 붙어 있습니다.


S11 1A8 AJ78 이라는 IC 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니, 가장 비슷한 내용은 "Low-Voltage H-Bridge Motor Driver" 일 듯 합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셀 배터리는 진동 모터일 수도 있겠네요.


Spec. Sheet 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 DVR8837 Low-Voltage H-Bridge Motor Driver
  - Datasheet


그 밑에 있는 조금 더 큰 IC 는 Flash Memory 입니다. MPU 인줄 알았는데, 단순한 Flash Memory 였네요. 아무래도 processor 는, 캔 케이스에 둘러 쌓인 Bluetooth 모듈 속에 같이 있는 듯 합니다.

* XT25F64B - Quad IO Serial NOR Flash Memory
  - Datasheet


대표적으로 보이는 두 IC 를 같이 찍어 봤습니다.


시계 옆구리에 위치한 버튼 입력을 받기 위한 소자 입니다.


크기는 0603 SMD 크기 이지만, 친숙한 S4 diode 도 보입니다.




4. Liquid Leak

PCB 를 살펴 보다가 문제의 장소를 발견 합니다. 전형적인 침수의 흔적 이군요. 수분기로 인하여 capacitor 가 녹았습니다. 운동 후, 샤워 할 때, 손목 끈의 소금기를 제거한다고 세면대 물에 담궈 놓았던 것이 원인인 듯 합니다. 방수가 잘 되어 있었지만, 아주 조그마한 틈 두 개가 있었지 않나 합니다. 흔적으로 보면 두 군데에서 누수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기판 뒤 까지 침투하여, 추가로 소자가 녹았습니다. 그 옆에 있는 칩은 Boost Converter 라고 합니다.

* LT8335 - Low IQ Boost/SEPIC/Inverting Converter with 2A, 28V Switch
  - Datasheet


그 밑부분도 각도를 틀어서 확인해 보니, 소자가 부식되어 있군요. 조금씩 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복수의 IC 가 부식이 진행되거나 심하게 훼손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이러니 고장이 났겠죠. 기기의 기밀은 충분할 정도로 꼼꼼히 작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무료로 지원 받은 워치를 2년정도 잘 사용 했습니다. Firmware update (FOTA) 기능이 있었으면 개선의 여지가 있었을 터인데, FOTA 기능이 없어, 공장 출하 이후 개선을 할 수가 없어, 기기적인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사용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는 했지만, 이정도 사용하고 경험해 본 것으로 만족 합니다.


FIN

댓글